• 절차안내
  • 소송구조제도 안내
  • 인쇄하기

소송구조제도 안내

소송비용을 지출할 자금능력이 부족한 분들을 위해 국가가 도와드리는 제도입니다.

소송구조의 대상 사건

민사소송사건, 가사소송사건, 행정소송사건, 독촉사건, 가압류·가처분신청사건 등이 대상이 됩니다.

소송구조의 신청

소송을 제기하려는 사람과 소송계속 중의 당사자는 소 제기전에는 소를 제기하려는 법원, 소 제기 후에는 소송기록을 보관하고 있는 법원에 신청할 수 있으며, 외국인, 법인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 소송구조신청서와 재산관계진술서는 각급 법원 민원접수창구 또는 대한민국 법원 전자민원센터(http://help.scourt.go.kr) 양식모음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구조받을 수 있는 소송비용

소송을 수행하기 위하여 소 제기 전 또는 소송 계속 중에 지출하는 인지액, 송달료, 변호사 보수, 증인 등의 여비, 감정료 등 법에서 정한 필요한 비용이 모두 포함됩니다.

소송구조의 요건

신청인의 무자력과 패소할 것이 분명하지 않을 것이라는 두가지 요건이 필요합니다.

소송비용을 지출할 자금능력이 부족할 것
-
무자력은 자기 및 가족에게 필요한 생활을 어렵게 하지 않고서는 소송비용을 지출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
다만 신청인이 아래에 해당하는 때에는 자금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②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대상자
③  「기초연금법」에 따른 기초연금 수급자
④  「장애인연금법」에 따른 수급자
⑤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보호대상자
소송에서 패소할 것이 분명하지 않을 것
-
주장 자체에서 이유가 없거나 공서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주장 사실이 분명히 허위라고 인정되는 경우, 소송 남용임이 분명한 경우 등에는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소송절차에 제출된 소장, 답변서나 준비서면, 각종 증거 등의 사본을 제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금능력 부족에 대한 소명자료

재산관계진술서의 소명자료로 아래의 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소송구조 재산관계진술서 양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첨부서면

  • ① 가족관계를 알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재산 내역을 알 수 있는 등기부등본, 자동차 등록원부등본, 예금통장사본, 위탁잔고현황, 각종 회원증 사본
  • ② 다음에 해당하는 서류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법률구조공단의 구조결정서 사본
    · 근로자 및 상업 종사자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또는 보수지급명세서, 국민건강보험료 부과내역서, 국민연금이력요약/가입증명서, 소득금액증명서
    · 공무원 : 재직증명서 또는 공무원증 사본
    · 국가보훈대상자 : 국가유공자임을 증명하는 서면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기초생활 수급권자 : 기초생활수급권자 증명서
    · 한부모가족지원법상의 지원대상자 : 한부모가족 증명서
    · 기초연금법상의 수급권자 : 기초연금수급 증명서 또는 기초연금 지급내역이 나오는 거래은행 통장 사본
    · 장애인연금법상의 수급권자 : 수급자 증명서 또는 장애인연금 지급내역이 나오는 거래은행 통장 사본
    ·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상 보호대상자 : 북한이탈주민등록확인서
    · 소년ㆍ소녀가장 : 가족관계증명서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차상위계층 : 차상위계층확인서
    · 외국인 : 여권사본 또는 외국인등록증사본
    · 법인 : 대차대조표, 재산목록, 영업보고서, 손익계산서

소송구조 결정을 받았는데, 변호사 선임은 어떻게 하나요?

변호사비용에 대한 소송구조를 받은 당사자는 변호사 중 누구든지 소송구조결정에 따른 것임을 알리고 승낙을 받으면 변호사로 선임할 수 있습니다.

사건을 맡을 변호사를 구하지 못한 경우 변호사 선임 절차
-
법원의 안내를 받거나 지방변호사회에 찾아가시면 그곳에서 귀하의 사건을 담당할 변호사를 안내하여 줍니다. 안내받은 변호사와 상담하신 후 그를 대리인으로 선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변호사는 상담결과에 따라 선임계약에 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위에 의한 방법으로 변호사를 선임하지 못한 경우에는 법률구조공단에 찾아가 상의하시면 됩니다.
양식 내려받기
16개 언어 소송구조제도 안내 내려받기
외국인 수송구조 지정변호사 제도 안내 내려받기